본문 바로가기
리뷰/전기자전거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 접이식 전기자전거

by miniapple 2021. 6. 29.
728x90
반응형

전기자전거 이면서 요즘 선호하는 PAS와 스로틀의 구동방식도 있고, 서스펜션도 앞뒤로 있습니다. 게다가 유압식디스크브레이크에 모터 출력은 350W입니다. 최근에는 스로틀 방식도 자전거도로의 주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PAS와 스로틀 겸용 자전거를 찾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여기에 딱 맞는 조건을 갖추고도 접이식으로 여행지에서 가벼운 투어링도 즐기기에 좋은 사이즈인 전기자전거를 살펴보겠습니다.

퀄리 스포츠 퀄리 큐 맥스 전기자전거 2021년 14Ah

퀄리 스포츠에서 나온 이 자전거는 기본 등록된 내용만 보고도 딱 당기는 전기자전거입니다. 가격은 113만 원으로 배터리 용량은 무려 14Ah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PAS와 스로틀 겸용의 구동방식, 접이식에, 20인치(50.8cm), 7단 기어 및 시마노 변속기로 배터리를 사용하지 않고도 주행이 가능하며, 알루미늄 프레임, 서스펜션은 앞뒤로 제공됩니다. 유압식디스크브레이크에 모터 출력은 350w로, 이 정도의 스펙이라면 지금 있는 전기 자전거를 처분하고 구매하고 싶을 정도입니다. 제품의 무게는 23KG이며 최대하중은 100KG, 출시일은 21년 2월 9일입니다.

 

유압식디스크브레이크

디스크브레이크는 어떤 환경에서도 우수한 제동력을 지원하기 때문에 MTB에 주로 사용이 되었으며 최근에는 고가형 로드 자전거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회전하는 바퀴에 붙어있는 디스크 로터를 캘리퍼가 붙잡아 제동 하는 방식으로 제동력이 매우 좋고 환경의 영향을 덜 받습니다. 하지만 가격이 비싸고 관리가 어려운 단점과 함께 일반 캘리퍼 브레이크에 비해서 무거습니다.

기계식디스크브레이크는 와이어로 전달받은 힘으로 제동하고 세팅이 간편하지만 수시로 브레이크 패드를 세팅하는 빈도가 높은 편입니다.

유압식디스크브레이크는 유압의 힘으로 전달받은 힘으로 제동하고 우수하지만, 가격이 비싸고 세팅이 복잡하고 어렵습니다. 큐 맥스는 NUTT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이 방식은 와이어 방식의 브레이크와 비교해 더 강한 제동력과 정비주기가 긴 것이 장점이며 제동 시에 모터 출력을 순간 차단하는 안전 기능이 있습니다.

NUTT 전기자전거 전용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
출처 : Britannica Visual Dictionary © QA International 2012.(www.ikonet.com) All rights reserved

 

앞뒤 서스펜션

보통 산악자전거에 많이 채용합니다. 앞 서스펜션은 코일 방식이 주를 이루고, 뒤 서스펜션은 코일 방식과 에어 방식으로 나뉩니다. 코일 방식은 입문용에 많이 채용되고, 에어 방식은 고가의 중급 이상에 사용됩니다. 큐 맥스의 경우 코일 서스펜션(앞)과 리어 서스펜션(뒤)을 사용했습니다.

70mm 트래블 프론트 서스펜션
풀 서스펜션 프레임

 

14Ah 싯 포스트 배터리

삼성 SDI 리튬이온 배터리셀을 사용하였으며 삼성 SDI 35E셀입니다. 용량에 비해서 무게가 다소 가볍고, 주행거리는 최대 100km(PAS 1단)까지 가능합니다. PAS 5단에서는 70km까지도 가능하다고 하는데 지형, 무게, 기온, 주행환경에 따라 다소 차이가 발생하겠습니다. 충전시간은 약 7시간 소요됩니다.

완충시 주행 거리 예측

다만 한 가지 마음에 안 드는 부분이 싯포스트에 배터리를 위치한 방식인데 간단한 분리 등의 장점이 있으나 개인적으로는 선호하지 않는 방식입니다. 배터리는 가급적 탑승자에게 멀리 있는 것을 개인적으로는 선호합니다.

36V 정격전압, 용량은 14Ah 이며 싯포스트형 입니다.

배터리 정격 출력은 350w로 힘도 괜찮습니다 MXUS모터는 효율이 좋고 출력도 높아 주행 시에 편안함이 예상됩니다. 최대 속도는 25km/h로 제한되어 있으나 스로틀 작동 시에도 언덕길의 등판능력은 무리가 없을 것입니다.

 

배터리의 도난 및 고정의 안정성을 위해 듀얼 잠금 싯클 램프를 채택하였습니다.

듀얼 잠금 싯클램프

 

계기판 및 편의 기능

기본적인 기능은 물론 크루즈 기능까지 제공되고 있는 계기판으로 주간·야간 높은 시인성을 제공하는 방식의 백라이트 LCD 계기판으로 이를 통해 PAS단계 조절 및, 전류 제어, 주행거리, 주행속도, 전압 등의 확인이 가능합니다.

백라이트 LCD 계기판 채택

계기판에서 백라이트와 연동되는 LED 라이트가 장착되어서 손쉽게 켜고 끌 수 있으며 라이트를 위한 별도의 배터리도 필요하지 않은 점 또한 마음에 드는 부분입니다.

LED 라이트

 

펑크에 자유로운 전용 타이어

주행 중 전기자전거의 뒷바퀴 등이 펑크가 나면 매우 난감한 사항이 발생합니다. 퀵링크 방식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토크렌치 등을 사용해서 바퀴를 제거 후에 튜브를 갈아야 하는데요 큐 맥스는 qualibike전용 타이어를 사용합니다. 여기에는 펑크 방지 레이어가 삽입되어 있어서 도로에 있을 날카로운 물체 등으로부터 비교적 펑크의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물론 튜브나 타이어가 오래되어 삮은 경우 등은 보호되지 않지만 그래도 안전을 위한 배려가 보이는 부분입니다. 튜브의 적정 공기압은 40~45 PSI로 낮은 편이며 후륜의 공기압은 전륜에 비해서 약간 높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3MM PUNCTURE PROOF LAYER

 

색상

색상은 5가지를 지원합니다. 블랙, 그레이&블랙, 레드&블랙, 블루&블랙, 화이트&블랙으로 단일 색상은 블랙이 유일하지만 색상 조합이 괜찮은 편이라서 취향에 맞게 고르면 되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레드&블랙이 괜찮은 듯 보입니다.

블랙
그레이 블랙
레드 블랙
블루 블랙
화이트 블랙

 

스펙 정보

파스는 5단까지 지원, 최대 주행거리 100KM, 시마노 TOURNEY 7단이며 52T의 크랭크가 지원되기 때문에 배터리 전원이 없는 상태에서도 무전력으로 충분히 주행 가능합니다.

 

구매평가를 보겠습니다.

만족도 점수

가장 최근의 구매 리뷰는 2021년 6월 27일, 만족도는 4.8/5점입니다. 

전체 리뷰수는 84건입니다. (21년 6월 29일 기준)
5점 71명 / 4점 10명 / 3점 2명 / 2점 1명

백분율 비율

5점 84.5% / 4점 11.9% / 3점 2.38% / 2점 1.19%입니다. 

 

키워드로 분석

5점 대 ╰(*°▽°*)╯디자인 > 성능 > 가격 > 무게 > 제품 사양 순으로 평가가 높습니다. 전체적인 의견은 무난하다로 보이며 사은품에 대한 만족도가 좋습니다.

4점 대   (●'◡'●)  성능 > 사용성 > 색상 > 마감처리 순이며 승차감에 대한 만족도가 좋습니다.

3점 대      ^_^     에서는 검수에 대한 불만, 늦은 배송 불만 등이 보입니다.

2점 대    (⊙_⊙;)   원활하지 않은 연락망, 소통 문제 등에 대한 불만 등이 보입니다.

 

※사용된 이미지는 퀄리 스포츠에서 갈무리 하였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