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전기자전거

스로틀과 PAS가 지원되는 삼천리 미니벨로 전기자전거

by miniapple 2021. 6. 21.
728x90
반응형

삼천리에서 만드는 전기자전거 중에 일상생활은 물론 여행지에서도 사용하기 좋은 접이식 자전거가 있습니다. 바로 삼천리자전거 팬텀 FE 미니벨로 전기자전거입니다. 최근의 도로교통법 개정으로 인해 PAS(파워 어시스트)만 주행 가능했던 자전거 도로를 이제는 스로틀 방식으로도 달릴 수 있는데요 이 팬텀 FE 미니벨로가 두 가지 방식을 모두 지원하는 것입니다.

삼천리자전거 팬텀 FE 미니벨로 전기자전거 2021년 7.8Ah

전기자전거 쇼핑 분야에서 판매 순위 7위에 랭크되어 있고 배터리 용량 7.8Ah를 사용한 것에 비해 가격은 76만 원 정도로 비교적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가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쇼핑

기본 사양을 살펴보면 20인치(50.8cm), 7단 기어(시마노 변속기), 스틸 프레임, 기계식 디스크 브레이크, 250w 모터 출력, 리튬이온 사용, 최고속도 24km, 주행모드 4단계, 최대 주행거리 70km(pas 1단계 기준), 무게는 23.4kg입니다. 출시는 21년입니다. 전기 모터 전원 차단 기능이 제공되어 브레이크 제동 안정성을 높였으며, 접었을 때 안정적으로 고정되도록 접이 부근에 마그넷 자석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그 외 12가지 정보 확인이 가능한 LCD 디스플레이, 짐받이 구성, 마이크로 시프트 변속 레버 등이 지원됩니다.

출처 삼천리 자전거

 

스로틀과 PAS 방식 차이

스로틀은 손잡이 근처에 위치한 레버를 조작하여 페달링 없이 모터가 구동되는 방식입니다. PAS는 페달을 돌리면 모터가 주행에 도움을 주도록 돌아가는 방식으로 배터리를 보다 장거리에서 사용하려는 라이더가 선택하는 주행 방식입니다. 물론 단거리 주행 위주라면 스로틀 방식이 더 편하고 좋습니다. 일명 자토바이 가 되기 때문입니다.

스로틀 레버 [출처 삼천리 자전거]

 

제품 정보

권장 신장은 155-180cm인데 접이식 미니벨로 형태이지만 권장 신장 범위는 넓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니모 FD는 충격을 온몸으로 분산해야 하는데요 팬텀은 리어 서스펜션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아무래도 충격 흡수 및 주행의 편안함이 느껴질 것 같습니다.

출처 삼천리 자전거
출처 삼천리 자전거

 

특징 정리 및 색상 정보

20인치 휠셋, 스틸 접이식 프레임, 기계식 디스크 브레이크, PAS/스로틀 겸용입니다. 색상은 카키/블랙 (무광), 다크 실버/블랙의 두 가지 구성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카키/블랙
다크 실버/블랙

 

모터 및 배터리 정보

모터는 36V 250W BLDC 후륜 허브모터 사용 (BLDC 모터는 모터 내부의 마모되기 쉬운 부분을 제거하여 내구성이 좋고 고속 회전에도 큰 무리가 없는 방식입니다. 오랜 기간 사용해도 소음이 늘거나 성능이 떨어지지 않고, 속도 제어가 가능하며 에너지 효율이 좋습니다.)

[출처] 에누리 가격비교

배터리는 셀 정격용량 LI-ION 36V 7.8Ah 280.8Wh / 팩 정격용량 LI-ION 36V 7.3Ah입니다. 충전기는 42V/2A, CC/CV(정전류/정전압)로 충전시간은 3~4시간입니다.

 

디스플레이는 LCD이며 기본 상태, 배터리 잔량, RFID키, PAS 단계의 조절이 가능합니다.

출처 삼천리 자전거

 

주행 가능 거리 및 등판각도

최고속도는 24km/h로 법규로 인해 이상의 속도로 개조는 불가능합니다. 최대 주행거리는 PAS 1단계 주행 기준으로 최대 70km(스로틀 30km)이며 지형에 따라 차이가 존재합니다.

 

등판각도는 6도(10%) 경사구간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도난방지 기능

RFID키가 있으며 이를 LCD 패널에 대면 ON/OFF 및 잠금 설정이 가능하도록 지원됩니다.

RFID 키 [출처 삼천리 자전거]

구매평가를 보겠습니다.

네이버 쇼핑에서의 가장 최근의 구매 리뷰는 2021년 6월 20일 리뷰이며 만족도는 4.8/5점입니다.
전체 리뷰수는 81건입니다. (21년 6월 21일 기준)
5점 68명 / 4점 11명 / 3점 1명 / 2점 1명

백분율 비율은 
5점 83.9% / 4점 13.5% / 3점 1.2% / 2점 1.2%입니다. 

색상, 디자인, 품질, 가격, 무게, 성능에 대해서 매우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국산에 따른 AS의 부담이 없는 점, PAS 및 스로틀 지원 방식에 대한 만족도가 대부분으로 판단됩니다.

불만족의 의견은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되는 내용으로 보입니다. 배터리 잠금장치, 부속품 구매는 배터리 및 전자 부속 외에는 일반 자전거에 사용되는 부품이 모두 호환 가능하기 때문에 큰 무리가 없어 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살짝 아쉬운 부분이 스틸 물론 프레임 제조 공법에 따라 스틸로 하여도 가볍고 튼튼하게 할 수도 있겠지만 비슷한 가격대의 알톤 벤조 같은 경우 알로이 프레임이 지원되기 때문에 프레임 부분에서는 아쉬움이 조금 있습니다. 무게는 알톤 벤조 24가 20.4kg, 팬텀은 23.4kg 물론 배터리의 용량의 차이 등이 있습니다. (팬텀 배터리 용량이 더 큽니다.) 접이식이 아닌 비슷한 가격대에서 비교해 봤습니다. 전기자전거를 이미 가지고 있지만 팬텀도 매우 탐나는 자전거로 다음에 구매 기회가 있다면 구매 대상에서 고려해 보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