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자전거용품

가성비 속도계 브라이튼 420

by miniapple 2021. 6. 10.
728x90
반응형

자전거를 본격적으로 타기 시작하면 필요한 것들이 하나둘씩 생기게 됩니다. 헬멧부터 시작해서 자전거의류, 장갑, 펌프, 물통, 가방, 신발, 페달, 후미등, 전조등 이루 말할 수 없이 세세한 것들을 필요해지면서 점점 개미지옥에 빠집니다. 이 많은 물품들 중에서 자전거를 취미로 하는 분들이라면 필수적으로 GPS 속도계를 고려합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가민이나 와후 속도계에서 고민을 하지만 높은 가격으로 인해 선택을 피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이를 위해 적당한 대안으로 꼽히는 속도계 중 하나가 바로

bryton 브라이튼 라이더 420 입니다.

사실 저도 마찬가지로 와후를 고민하다가 브라이튼 420을 구매했습니다. 저는 케이던스, 스피드 센서, 스포츠 마운트 등을 포함해서 대략 30만 원 정도의 가격으로 구매했습니다. 세트 구성을 안 하는 경우 19만 원의 가격으로 브라이튼 420 GPS 속도계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저는 작년에 15만 원 정도 선이었는데 가격은 작년 대비 4만 원 정도 인상되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브라이튼 420 입니다.

제품 특징

GPS 연결

인공위성과 연결하여 속도, 위치, 고도 등을 기록해 줍니다. 5개의 위성과 수신할 수 있는데 저 같은 경우 Baidu위성에 주로 연결하여 사용하며 속도계를 켜면 몇 분 내로 연결이 됩니다.

디스플레이

직접 사용하면서 느낀 건데 낮이든 밤이든 속도계의 글자를 인지하는데 불편함이 전혀 없습니다. 매우 선명합니다. 야간에는 백라이트를 켜면 되는데 저녁쯤 되면 자동으로 켜지는 경우가 자주 있더군요 자동 기능이 있는지는 설명내용에서도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속도계의 디스플레이 설정은 휴대폰의 bryton 애플리케이션을 통해서 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화면을 8 분할하여 속도, 평균속도, 온도, 케이던스, 시간, 거리, 운행시간, 경사 등을 세팅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설정하여 사용하는 8분할 화면 입니다.

또 하나는 내비게이션을 사용할때 사용하는 화면으로 3분할 네비게이션, 속도, 남은거리를 보는 설정을 해놨으나 사실상 내비게이션은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네비게이션을 초창기에 몇번 사용했는데 선으로만 안내되며 화면에 지도를 표시해 주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선의 표시는 정확하기 때문에 라이딩시에는 약간의 줄타기 게임을 즐기는 느낌과 함께 묘한 성취감?도 주었습니다. 네비게이션은 정확하게 잘 작동합니다.

네비게이션실행 [출처]브라이튼

배터리

여러 번의 국토종주 길을 나섰는데 배터리의 부족함을 느낀 적은 단 한 번도 없었습니다. 국토종주시 하루 운행거리가 100km~150km 정도였는데요 이른 아침부터 저녁까지 단 한번도 배터리 용량 부족에 시달린 적은 없습니다. 다만 다음날의 운행을 위해서 충전을 해주기는 합니다. 설명에는 최대 35시간 사용할 수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방수

작년에 지루한 장마기간 중에 라이딩을 한 적이 있습니다. 라이딩 도중 폭우가 쏟아지는 환경에서도 물이 새는 문제는 전혀 없었습니다. 방수 기능도 괜찮은데요 IPX7등급의 방수를 지원합니다.

제원

특히 작동 온도는 겨울철 라이딩 시에도 변함없이 잘 작동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다만 추울 때는 배터리 성능이 저하되는데 100km 미만의 라이딩만 겨울철에 진행하기 때문에 그 이상에서도 배터리가 잘 버터 주는지는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브라이튼 420의 제원 [출처]브라이튼

구성에 따른 가격

구성에 따라서 가격의 차이가 납니다. 저는 스피드 센서, 케이던스 센서를 구매했었으나 다른 분들은 스피드 센서 대신 심박센서를 선택하시더군요 개인의 판단 몫입니다.

[출처]브라이튼

현재 구성에 따른 가격을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차후 댓글을 통해서 가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RIDER420 E 타입은 19만 원으로 동일합니다.

구매에 대한 평가를 살펴보겠습니다.

네이버 쇼핑에서의 가장 최근의 구매 리뷰는 2021년 6월 3일 리뷰이며 만족도는 4.7/5점입니다. 리뷰의 전체 참여자 수는 166명으로
★★★★★ 133명 / ★★★★☆ 20명 / ★★★☆☆ 10명 / ★★☆☆☆ 2명 / ★☆☆☆☆ 1명이며

백분율 비율은
★★★★★ 80% / ★★★★☆ 12% / ★★★☆☆ 6% / ★★☆☆☆ 1.2% / ★☆☆☆☆ 0.6 % 입니다.
5점 디자인 성능 가격 기능 사용성 조작성 등의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4점 디자인 기능 사용성의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3점 성능의 만족도가 높았으며 거치대에 불만사항, 보증서 없음, 설정에 대한 어려움이 보입니다.
2점 1점 GPS 연결이 기민하지 못한 점 배송에 대한 불만이 보이며 그 외 다른 사항은 파악되지 않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사용 중인 입장에서 가민이나 와후 같은 고가의 속도계도 좋지만 결국은 몇 년 안에 다른 속도계로 교체해야 한다는 점을 보았을 때 좀 더 저렴하고 성능도 괜찮은 브라이튼 속도계도 적극 추천할만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