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IT 제품

USB3.0허브가 지원되는 아이피타임의 UH305

by miniapple 2021. 6. 15.
728x90
반응형

노트북을 사용하다 보면 본체의 USB 단자가 부족한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최근에는 TYPE-C의 단자도 제공되는 경우가 있기에 기존의 USB 단자가 줄어드는 경향이 있는데요 아직은 USB로 지원되는 각종 기기가 더 많기에 (USB 메모리, 외장하드, 카드리더기, 디지털카메라, 키보드, 마우스, 프린터, 스캐너 등등등) 결국에는 USB 허브를 구매하게 됩니다. 저 같은 경우도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USB 허브를 두어 개 정도는 가지고 있습니다.

출처 아이피타임

EFM네트웍스 아이피타임 UH305

도 마찬가지로 USB허브인데요 이 제품은 2013년 09월부터  판매가 시작되어 현재까지도(2021년 6월 15일 기준) 많은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는 제품입니다. 네이버 쇼핑 기준으로는 아직도 인기순 2위에 당당히 랭크되어 있습니다. 가격은 23,500원 입니다.

출처 네이버쇼핑

기본정보

제조사는 EFM네트웍스로 인터넷 공유기로 익숙한 아이피타임 브랜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2013년 9월 부터 판매를 시작했으며 연결방식은 전원(어댑터 포함), 단자는 USB 포트, PC나 노트북에 연결해서 사용하는 형태입니다. USB3.0 지원으로 그중에는 USB3.2 GEN1 개가 지원됩니다. 단자 타입은 TYPE-A이며 지원되는 색상은 화이트 단 한 개입니다. 5개의 포트가 구성되어 있고 부가기능으로는 충전, 동작 표시 LED 포트별 전원 스위치가 있습니다.

 

5 Port USB

UH305는 4개의 3.0 포트와 1개의 충전 전용 포트가 지원됩니다. 총 5개 이죠 앞서 말씀드린 대로 USB 메모리, 외장하드, 카드리더기, 디지털카메라, 키보드, 마우스, 프린터, 스캐너 등 USB를 사용하는 전자기기라면 대부분의 것들이 연결됩니다. 한 개의 포트를 PC와 연결시키면 5개의 포트로 확장시킬 수 있으니 1석 5조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출처 아이피타임

특히 외장하드를 사용하는 경우라면 보조전원을 연결시킨면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리뷰 기준으로 보면 최대 2개 정도의 외장하드까지는 무리 없이 돌아가는 것 같습니다. 보조전원(어댑터)을 연결시키지 않으면 외장하드는 작동하지 않으니 참고 바랍니다.

 

충전 포트

앞서 언급한 데로 1개의 충전 전용포트가 제공됩니다. 고속 충전을 경험하시려면 반드시 제품과 함께 제공되는 어댑터를 DC in 포트에 장착하셔야 합니다. 충전은 5V 어댑터로 사용이 가능하며 외장하드나 태블릿 최근에는 갤럭시 북 S 같은 휴대성 좋은 노트북도 충전이 가능하겠습니다.

출처 아이피타임

 

포트별 작동상태 확인이 가능한 LED 기능이 있습니다. 전원 공급 중인 포트는 Blue LED가 켜지고 전원이 차단된 포트는 LED가 꺼지기 때문에 포트의 작동상태를 시각적으로 바로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출처 아이피타임

 

물론 어댑터를 연결하지 않는 무전원 방식도 사용 가능합니다. 기본적인 USB 장치에 한해서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고출력 USB 장치의 경우 어댑터를 사용하시면 보다 빠른 충전과 안정적인 전원 공급이 가능해지기에. 가급적 사용하시는 게 데이터의 전송과 충전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좋은 방법으로 보입니다.

출처 아이피타임

 

전송속도

USB2.0의 경우 전송속도는 480 Mbps이며 USB3.0의 경우는 Super Speed를 지원하기에 5 Gbps의 속도로 대용량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물론 PC나 장치도 USB3.0을 지원하는 경우의 최대속도입니다.

출처 아이피타임

Plug & Play 이기 때문에 별도의 드라이버 설치는 필요 없으며 노트북이나 PC에 꼽으면 자동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연령을 막론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연결된 상태에서 PC의 전원이 켜져 있는 경우라도 별 부담 없이 자유롭게 해제할(Hot Swapping) 수 있습니다. PC 종료를 안 하고도 뗐다 붙였다가 가능하기에 사용상의 불편함이 없다고 보입니다.

 

지원되는 OS

Windows XP, Vista, Mac OS, Linux는 물론 최근의 Windows10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시된 지 8년 된 제품이기 때문에 리뷰에서 윈도 10과의 연결 문제를 찾았으나 보이지 않았습니다. 장치 오작동으로 윈도에서 인식할 수 없다는 리뷰를 보기는 했지만 제한된 경우의 문제로 보입니다.

출처 아이피타임

 

구매에 대한 평가를 살펴보겠습니다.

네이버 쇼핑에서의 가장 최근의 구매 리뷰는 2021년 6월 14일 리뷰이며 만족도는 4.8/5점입니다. 제품 출시 후 8년이 다 돼가는 시점이지만 여전히 인기 있는 제품으로 보입니다.

 

전체 리뷰수는 13,268건입니다. 2021년 6월 15일 기준으로 살펴보면 

5점 11,085명 / 4점 1,518명 / 3점 535명 / 2점 82명 / 1점 48명이고

 

백분율 비율은
5점 83.5% / 4점 11.4% / 3점 4% / 2점 0.6% / 1점 0.36%입니다.

5점대에서는 디자인, 성능, 포장, 조작성, 제품 상태에 대한 키워드의 만족도가 높으며

4점 디자인, 성능, 포장, 조작성, 제품 상태로 5점과 같은 키워드의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3점 성능, 디자인, 조작성이며 특이사항으로 발열에 대한 아쉬움, 인식률에 대한 부분, 고속 충전에 대한 불만족 사항이 보이며

2점 에서는 고속 충전에 대한 불만이 눈에 뜨이고 있습니다.

1점에서는 안정적인 USB 전원 공급에 대한 불만과 인식에 대한 문제가 보이는데요 특징적인 건 초기에는 연결에 문제가 없다가 며칠간 사용 후에 연결 문제가 발생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USB 포트의 헐거워짐 등으로 도 발생할 수 있는 부분으로 판단되어집니다.

 

개인적으로는 TYPE-C 허브를 더 선호하기에 UH305의 구매는 꼭 필요하지 않은 경우라면 구매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