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하이브리드

삼천리 하이브리드 자전거 리버스 H

by CLARA.OLIVIA miniapple 2021. 6. 29.
728x90
반응형

삼천리에서 만들어 판매하는 자전거로써 국내 브랜드의 안정성을 갖추고 가격 또한 저렴한 생활형 자전거가 있습니다. 쇼핑몰 기준으로 판매 순위 7위에 등록되어 있고 구매자들의 평가도 나쁘지 않은데요 생활용으로 또는 자출용으로 사용할 만 한지 살펴보겠습니다.

출처 네이버쇼핑

삼천리자전거 리버스 H 하이브리드 자전거

이 자전거 출시된 지 좀 오래되었습니다. 2016년 출시로 현재까지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바퀴는 27.5인치(69.85cm), 기어는 21단, 하이텐스틸 프레임으로 시마노 변속기를 사용했습니다. 캘리퍼 브레이크에 전립선 안장을 지원하며 무게는 14.5kg으로 무난하게 보입니다. 판매 가격은 229,000원으로 배송비와 조립비용 등은 별도입니다.

 

이 자전거는 도시생활을 위해 출시된 제품으로 평지, 오르막길을 비교적 무리 없이 오를 수 있습니다. 물론 개인차가 있겠지만 6~7% 정도의 언덕까지는 비교적 수월할 것 같습니다. 캘리퍼 브레이크는 스스로 자가정비가 가능하기 때문에 부품의 교체에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제동력은 나쁘지 않으나 미끄러운 길 등에서는 주의해서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색상과 사이즈

색상은 블랙, 블랙&레드 2가지입니다. 림은 브레이크 라인까지 아노다이징 CNC공법을 사용하여 심플한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아노다이징은 순도가 높은 알루미늄에 CNC가공을 하여 표면 처리하는 공법입니다. 고급스러움은 물론 색감과 재질이 우수한 편입니다. 사이즈는 440, 490의 2가지 종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적용되는 키는 다소 차이가 있겠으나 155~175cm까지 무난하게 탑승할 수 있겠습니다.

출처 스포티바이크
출처 스포티바이크

 

변속레버 및 변속기

저가형임에도 불구하고 변속레버는 시마노 SL-TX30이 사용되었습니다. 특히 오른쪽의 변속레버가 인덱스형이기 때문에 돌려서 변속하는 방식에 비해서 변속이 매우 용이합니다. 인덱스 메커니즘은 마찰 없는 리어 인덱스 변속 케이블, 부드럽게 작동하는 뒷 변속기와 같은 시스템 요소들에 적합합니다. 앞 3 뒷 7 총 21단을 지원합니다.

시마노 TX30 뒷 변속레버(오른쪽)
시마노 TX30 뒷 변속레버(오른쪽)
시마노 TX30 앞변속레버(왼쪽)
시마노 TX30 앞변속레버(왼쪽)

 

앞 뒷 변속기도 시마노를 채택하였는데 앞뒤 모두 TZ31입니다.

시마노 변속기 TZ31

 

브레이크, 휠, 안장

PROMAX알루미늄 듀얼 피봇 캘리퍼 브레이크를 사용하였습니다. 무난하게 사용할만하며 가격은 11000~14000원 선으로 예상하시면 되겠습니다. 단순하게 케이블을 연결한 방식이 아닌 2중 지지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에 내구성과 제동력은 기대할만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좋아하는 방식의 캘리퍼 브레이크 시스템입니다.

앞 브레이크
뒷 브레이크

 

림은 알루미늄 아노다이징 블랙 CNC 림으로 앞서 설명드렸습니다. 40mm 하이림으로 잠시나마 카본 휠 같은 착시효과도 가능하겠습니다. 타이어는 700*28C로 23C까지 호환은 돼 보이나 가급적 규격에 맞춰서 사용하시면 좋겠습니다. 소모품인 튜브는 프레스타 방식이 적용되었습니다. 차후 원하는 방식으로 교체하셔도 되겠습니다. 퀵링크 방식의 결속이 아닌 너트 방식이기 때문에 펑크가 나면 자전거 수리점으로 가시는 게 편해 보이지만 공구가 있다면 직접 교체하셔서 사용해도 되겠습니다.

알루미늄 아노다이징 블랙 CNC 림
알로이 허브 (앞/뒤)

안장은 전립선 안장이 제공됩니다. 시트클램프는 QR방식이기 때문에 원할 때마다 높낮이 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단 도난의 우려는 있습니다.

전립선 안장

구매평가를 보겠습니다.

만족도 점수

가장 최근의 구매 리뷰는 2021년 6월 26일, 만족도는 4.8/5점입니다. 

전체 리뷰수는 505건입니다. (21년 6월 29일 기준)
5점 421명 / 4점 58명 / 3점 21명 / 2점 5명

백분율 비율

5점 83.3% / 4점 11.4% / 3점 4.15% / 2점 0.9%입니다. 

 

키워드로 분석

5점 대    (*°▽°*)    디자인 > 가격 > 품질 > 무게 > 안장 의 만족도가 높습니다. 초보가 타기 좋으며 자녀 선물용으로도 보입니다.

4점 대    (●'◡'●)  디자인 > 가격 > 안장 > 무게 의 만족도가 좋습니다. 출퇴근용 생활용 등교용의 리뷰 들이 보이고 있습니다.

3점 대    ^_^        비교적 만족하고 있으며 배송 불만 등이 보이나 조립에 대한 불만사항은 보이지 않습니다. 튜브 터졌다는 글들이 있는데 소모품의 경우 원하시는 튼튼한 튜브로 교체하면 큰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2점 대    (⊙_⊙;)    배송 불만이 주를 이루며 타이어 상태에 대한 불만이 보이고 있습니다.

1점 대    (T_T)       -

 

비록 출시된지는 6년 정도 되었으나. 개인적으로도 집에 한대 정도 부담 없이 편하게 탈 수 있는 용도로 구비해 놓아도 좋을 듯 보입니다. 입문용 출퇴근용으로 괜찮아 보입니다. 단 튜브에 대한 내구성 등이 걱정이시면 개별적으로 펑크 방지 레이어 등을 사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