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생활가전

AI가 감시하는 2채널 초저전력 블랙박스 분석 및 구매 만족도 확인

by miniapple 2021. 6. 21.
728x90
반응형

블랙박스는 1957년 데이비드 워런 (DAVID WARREN, 1925~2010)이 만든 항공기 블랙박스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그 이후 차량의 보급률 증대와 아울러 여러 국가에서도 CBB(Car Black Box)로 자동차용 블랙박스를 사용 중이며 (유럽은 표준 및 법제화, 일본은 사고 자동 통보 기능으로 병원/응급 지령센터 연계 등) 한국도 다양한 기술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파인디지털 파인뷰 X900 POWER 2채널

오늘은 AI가 24가지 충격을 감지하는 파인디지털 파인뷰 X900 POWER 2 채널을 살펴보겠습니다. X900은 전·후방 2채널 FHD급 화질을 제공합니다. 기본 내용을 살펴보면 등록은 2021년 3월, 분리형 2 채널로 외장형 GPS(별매)를 지원, 마이크로 SD에 저장되며 최대 128GB까지 인식됩니다. 전방 카메라의 해상도는 Full-HD(1920x1080)입니다. 가격은 209,000원에 판매가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출처 파인디지털

저해상도의 LCD가 아닌 800*480의 해상도인 IPS 패널로 녹화 화면을 즉시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다양한 각도에서 봐도 왜곡 없는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I 충격 감시, 초저전력

AI 기술을 활용한 AI 충격 안내 2.0 이 적용되었다고 합니다. 충격 위치 및 크기에 대한 내용까지 안내해 줍니다.

출처 파인디지털

저는 몇 년 전 다 본다를 사용할 때 6일 정도 공항 주차장에 세워둔 적이 있었는데 귀국 후 보니 블랙박스 배터리로 인해 차량 배터리가 방전되었던 경험이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블랙박스들이 대부분 초전력을 지원합니다. X900역 시 한 달 이상 주차 충격 녹화 가능하도록 초전력 모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보조배터리를 장착하면 사용시간을 더 확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출처 파인디지털

 

주차 중인 경우 충격의 크기와 위치가 안내된다고 하는데요 300만 번 이상 실험을 통해 지원되는 AI 충격 안내 가 이를 가능하게 했습니다. 주차 중인 차량에 가해진 충격을 머신러닝 기법으로 분석, 충격 위치를 8개 방향으로 세분화시킨 후 3단계의 충격 크기로 다중 충격 여부까지 알 수 있기에 문콕, 스침, 물피도주 등의 사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질 및 그 외 성능

부팅은 1.9초 정도로 매우 빠릅니다. 전 후방 FHD 화질을 지원해서 선명하게 식별이 가능합니다.

전방 카메라
후방 카메라
야간 화면 [출처 파인디지털]

실제 관련 영상을 보시면 번호판이 또렷하게 잘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SONY STARVIS센서로 야간인데도 불구하고 비교적 밝고 깨끗하게 보입니다.

출처 파인디지털
야간 주행에서의 영상도 선명하게 잘 보여집니다. [출처 파인디지털]

 

저장 성능

32GB 메모리에 표준 모드시 276분 (서울→전주)으로 녹화, 스마트 타임랩스 적용 시 573분 (서울→해남) 까지 덮어쓰기 없이 저장 가능하며. 저장 시에는 30 프레임으로 저장됩니다.

 

제품 정보

외장 GPS가(별매) 연결이 된 상태에서만 지원되는 기능이지만 여러 다양한 기능 지원이 있습니다. IPS LCD 적용, ADAS PLUS로 앞차 출발 알림은 물론 차선이탈 경보도 알려 주고 있습니다. 어린이 보호구역 이면 도로 데이터가 포함되어 있는 안전운전 도우미 2.0이 지원됩니다.

앞차 출발 알림
차선이탈 알림

 

특히 안전운전 도우미 2.0은 최신 단속 카메라 정보를 알려주고 있고, 어린이 보호구역에는 이면 도로 데이터까지 포함시켜 정확한 안내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음성과 화면으로 안내됩니다.

안전운전 도우미 2.0
다양한 기능 지원 추가 옵션 품까지 구매해야 하니 필요한 기능이 있으면 꼼꼼히 살펴 보시면 좋겠습니다.

추가 옵션으로 가능한 기능

파인뷰 빠른 커넥티드 SK는 실시간으로 충격 안내를 받을 수 있는 기능으로 별매품을 구매해야 하며 파인뷰 앱과 연동할 경우 활용할 수 있으나 만약 초저전력 모드를 사용 중이라면 알림 기능이 제한되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빈번하게 주행을 하시는 경우나 보조배터리를 사용중이라면 추천할만하겠습니다.

 

파인뷰 플레이어 2.0

개별 플레어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영상의 백업, 캡처, 확대, 속도 조절 및 분석이 가능하며 행정구역 표시 및 녹화된 위치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작사 홈페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각 부 명칭

각 부의 명칭을 확인하세요 특히 GPS 연결 포트 등은 차후 외부 GPS 안테나 구매 시에 연결해야 하는 부분이기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각부명칭

구매에 대한 평가를 살펴보겠습니다.

네이버 쇼핑에서의 가장 최근의 구매 리뷰는 2021년 6월 20일 리뷰이며 만족도는 4.8/5점입니다.

전체 리뷰수는 3593건입니다. 2021년 6월 21일 기준으로 살펴보면
5점 3088명 / 4점 391명 / 3점 75명 / 2점 17명 / 1점 22명이고

 


백분율 비율은
5점 85.9% / 4점 10.8% / 3점 2.08% / 2점 0.47% / 1점 0.61%입니다.

5점 4점대에서는 성능, 사이즈, 배터리, 인터페이스 해상도, 화각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는데 특히 눈에 뜨이는 부분은 재구매 내용이 비교적 많이 보이며 가성비가 좋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충격 감지에 대한 만족도 또한 높아 보입니다.

 

3점에서는 성능에 대한 부분의 만족도가 있으나 충격감지 불량 등이 보이고 있습니다. 그 외 와이파이를 통한 운행 영상 확인 불가에 대한 불만, 수입차 설치비에 대한 사항이 보입니다.

 

2점 1점에서는 스마트폰에서 영상 확인 불가 (와이파이 연동), 설치 일정에 대한 조율 사항, 마찬가지로 외제차 설치비 추가 등의 불만사항이 보이고 있습니다.

 

사용된 이미지는 파인디지털 홈페이지에서 가져왔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