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로드자전거

메리다 그래블 바이크 사일렉스 400

by CLARA.OLIVIA miniapple 2021. 10. 29.
728x90
반응형

로드바이크를 기본으로 하는 프레임 셋으로 언듯 보기에는 로드 자전거로 착각할 수도 있지만 이 자전거는 험지 주행이 가능한 타이어를 장착하였습니다. 사이클처럼 생기기는 했지만 흙길 자갈길에서도 잘 미끄러지지 않습니다.

그래블 바이크로 불리는 이자전거는 어드벤처 바이크 또는 올로드 바이크 라도고 불리는데요 로드의 민첩함에 MTB의 주행 능력이(도심, 포장도록, 임도, 산악 등) 있는 매력적인 자전거입니다.

메리다 사일렉스 400 그래블 자전거

물론 그래블 바이크 이전에도 투어링 자전거나 사이클 로스 자전거, 설리의 크로스체크처럼 도로와 험로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자전거도 있습니다.

메리다 사일렉스 400은 180만 원(최저가 기준)에 판매되고 있으며, 긴 탑튜브와, 헤드 튜브, 짧은 스템으로 민첩하게 조향 성능을 이끌어 낼 수 있으며, 700C는 물론 650B 타이어를 기본으로 장착한 모델도 있습니다.

사일렉스 400

스펙

스펙

사일렉스 모델은 단순하게 1X의 구동계가 적용됩니다. 이 때문에 무게를 줄이고 있는데요 기존 크랭크의 11-32T 및 50-34T 조합이 만들어내는 기어비의 98%를 커버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대부분의 주행환경에서 무리 없이 라이딩을 즐길 수 있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700 X 38C 타이어와 650B X 45C 타이어가 제공됩니다. 700C 휠에 장착할 수 있는 최대 크기는 42MM로 650B 휠은 카본 모델에 장착 시 50MM, 알루미늄은 42MM를 최대로 하기 때문에 넓은 타이어 클리어런스를 자랑합니다.

 

카본과 알루미늄 버전으로 경량의 카본 모델은 물론 알루미늄 프레임 옵션이 있습니다. 차이점은 무게 차이가 가장 크며 탑튜브에 공기 저항을 줄일 수 있도록 고안된 통합형 싯클 럼프가 싯포스트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프레임의 강성을 위하여 12MM 규격의 액슬을 사용하였는데 이로 인해 휠을 탈착시 정렬을 쉽고 빠르고 정확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래블 바이크의 특성은 자유로움입니다. 자유로운 여행을 위해서는 많은 장비가 필요한데요 이 자전거에는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된 사일렉스 프레임 백과 대형 안장 가방 등 다양한 종류의 적제 옵션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탑 뷰트 싯포트 스는 물론 포크 부분에도 마운트가 있습니다.

 

프레임의 특징

메리다 프레임 설명

이 자전거에는 AL LITE 등급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인 평가

개인적으로는 그래블 바이크에 대한 장르에 깊은 관심이 있는 편입니다. 국내 지형상 임도보다는 도로가 잘 닦여 있는 편으로 그래블의 활용도가 낮을 수 있지만 로드보다는 안정적인 주행 경험을 제공하면서도 간혹 보일 수 있는 임도나 자갈길 등의 환경에서도 큰 제약 없이 나아갈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 사일렉스 400의 경우 적당한 가격대에서 그래블 또는 로드의 포지션 경험에 대한 입문을 위함을 물론, 생활형 자전거로도 활용성이 높아 보이기에 오래도록 사용하기에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