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로드자전거

알루미늄 에어로프레임 아텍스 로드바이크 SR1500D

by miniapple 2021. 6. 25.
728x90
반응형

로드 자전거를 구분할 때 보통 올라운드, 에어로, 엔듀런스 등으로 구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단히 설명드리면 엔듀런스(Endurance Bike)는 장거리에 적합하고 노면의 진동을 잘 흡수해서 주행이 안정적입니다. 트렉 도마니 SL6, 스페셜라이즈 루베, 자이언트 디파이 등이 해당하겠습니다. 올라운드(Allround Bike)는 느껴지는 것처럼 가장 많이 찾는 일반적인 형태로 업힐이든 평지든 어느정도의 성능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라피에르 젤리우스 600SL도 올라운드이며, 트렉, 비앙키, 피나넬로, 캐논데일 등의 유명 브랜드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에어로(Airo Bike)는 공기저항을 최대한 줄이는게 목적으로 직진성이 좋습니다. 스프린터들이 주로 애용하기에 고속의 항속성이 좋습니다. 올라운드에 비해서는 무게가 있는 편입니다. 생김새는 가장 세련되고 멋있다고 보입니다.

아텍스 소니아 SR1500D 로드 자전거

오늘 살펴볼 소니아 SR1500D도 에어로 프레임에 디스크 브레이크가 적용되어 있는 로드 바이크이며 가격은 판매사 기준 92만 원, 쇼핑몰 기준 82만 8천 원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제조사는 아텍스, 소니아 브랜드, 21년 6월에 등록되었습니다. 알루미늄 프레임과 전립선 안장이 특징입니다. 사실 저는 생소한 브랜드인데 아텍스 자전거는 창사 한 지 40년이 됐다고 합니다.

소니아 SR 1500D

 

소니아 SR 1500D 특징

퍼티드웰딩 처리

알루미늄 프레임들이 스무스 웰딩으로 접합부를 처리하는데 소니아는 퍼티드웰딩으로 접합부를 매우 부드럽게 처리해놨습니다. 언듯 보기에는 카본 프레임 같아 보이기도 합니다. 정말 언듯 보았을 때입니다.

퍼티드웰딩 으로 처리되어 접합부가 매끄럽습니다.
스무스웰딩
카본프레임

차후 프레임의 재료에 따른 특성을 정리해서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구동계 및 변속기

프로 휠 구동계이며 변속기 및 시프터는 시마노 클라리스(각 3~4만원 선)를 적용했습니다. 사실 로드 변속기에서는 제일 아랫등급의 변속기 이기 때문에 약간은 실망스러운 부분입니다. 하지만 가격대비해서 봤을때는 당연하다 느껴지는 부분은 있습니다. 50만원대 정도의 로드 입문자전거가 보통 클라리스 16단 정도를 채택하기 때문입니다. 아텍스는 우선 프레임부터 브레이크 까지 차별점이 조금은 뚜렷하기 때문에 어느정도 넘어갈수 있는 부분이 되겠습니다. 구동계는 프로휠 34/50T(66,300원) 정도로 예상됩니다. 

프로휠 34/50T

 

시마노 클라리스 듀얼레버

어쨌든 시마노 듀얼 레버를 사용하였기에 가속과 감속을 위한 조작에는 큰 불편이 없을 것입니다.

 

휠셋

PROTECX 40MM WHEEL을 사용했습니다. 무난한 게 사용할만하겠으나 항속이 설명처럼 잘 유지될지가 궁금합니다. 사실 속도감에 대한 리뷰나 평가를 확인하기 위해서 찾아 보았는데 충분한 데이터를 확보하지 못했습니다. 이 부분은 차후에 기회가 된다면 댓글 등을 통해 보강해보겠습니다.

 

케이블

케이블은 인터널 방식을 채용했습니다. 레버에서 핸들바 쪽의 케이블은 보이지만 프레임에서는 케이블을 인터널 방식으로 처리했습니다.

구매하실때 케이블의 고정이 잘되어있는지 확인이 필요해 보입니다.
카본프레임의 인터널 방식은 움직임을 최소화 했습니다.

 

디스크브레이크

사용된 디스크브레이크는 기계식 디스크브레이크로 추정됩니다. 제품 설명 페이지에 사용된 정보가 구체적으로 명시되지 않아서 정확히 분석하기가 좀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브레이크는 '텍트로 디스크 캘리퍼'입니다.

디스크 브레이크
사용된것으로 추정되는 브레이크 입니다.

구매 시에 기계식인지 유압식인지 정도는 확인하시는 게 꾸준한 관리를 위해서 필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개인평가부터 하겠습니다.

사실 리뷰를 위해 분석을 하면서 드는 느낌은 이 가격에 왜 이걸....이라는 생각이 좀 드는 부분이 있습니다. 특정 상품 홍보를 위한 부분은 아니지만 쇼핑몰 기준 82만 원 정도이면 사실 조금 더 보태서 "첼로 스칼라티 A7이 90만 원대로 105 22단을" 구매하거나, 선호하는 브랜드의 다른 입문용을 보시는 것도 괜찮은 선택으로 보입니다. 그럴듯함을 위해서라면 구매할만하시겠지만 80만 원이란 가격도 적은 금액은 아니기에 신중한 구매 결정이 필요해 보입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기에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이제 구매자 분들의 평가를 살펴보겠습니다.

네이버 쇼핑에 등록된 리뷰 총점은 4.4/5입니다. 최신 구매일은 20년 3월 25일 이군요

전체 리뷰수는 183건이며. 2021년 6월 24일 기준으로 살펴보면 
5점 131명 / 4점 10명 / 3점 27명 / 2점 15명 / 1점 0명입니다.

 

4점, 5점에서는 가격, 디자인, 색상, 마감처리에 대한 만족도가 보입니다. 이쁘다는 이야기가 많이 보이며, 잘 나간다는 리뷰도 보여집니다.

 

3점 이하에서는 제품 구성, 디자인, 품질, 무게에 대한 만족도가 보이며 가격만큼의 느낌도 간간히 보이고 있습니다. 그 외 조립에 대한 어려움과 제품의 하자 (휠, 변속불량) 내용도 일부 보이는데 녹과 관련된 글들도 보입니다.

 

이미지 출처 아텍스 자전거 홈페이지

 

 

728x90
반응형

댓글